57회(목)_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_5강_(2)

57회(목)_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_5강_(2)

제5강_민화 소재의 인문학(1) – 호랑이와 용

* 민화 속 호랑이 : 1) 축포(逐捕)의 대상 2) 축귀(逐鬼)의 주재자 3) 대인·군자의 표상 4) 비범·현명한 인물 5) 산신(山神)의 원형 6) 횡행활보의상징 7) 신선의 탈 것 8) 설화의 주인공 9) 표범과의 습합

* 민화 속 용(龍) 용의 기원 – 천문기원설 하늘의 명을 받아 행하는 신체(神體)로서의 용, 농사의 신으로서의 용, 초복 방화(放火)의 신으로서의 용, 성취와 급제 상징으로서의 용

현실 동물 호랑이와 상상 동물 용이 가진 다양한 성격과 신비한 능력이라는 것은 모두 인간이 부여한 것이다. 옛 사람들은 그들이 호랑이와 용에게 부여한 능력에 기대어 자신들의 욕구와 기대를 성취하고자 했다, 그게 부여한 능력에 기대어 자신들의 욕구와 기대를 성취하고자 했다, 그 현실적 방법이 호랑이 미술이고, 용에 대한 제의이고 미술인 것이다. 이런 관점에서 보면 호랑이와 용에 대한 이해는 결국 옛사람들의 생활 철학과 욕구,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삶의 방식을 이해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.

* 핵심어 : 민화, 호랑이, 용, 대호(大虎), 축포(逐捕), 축귀(逐鬼), 호환(虎患), 휼전(恤典), 오륜행실도(五倫行實圖), 호렵도(虎獵圖), 출산호도(出山虎圖), 호표지구도(虎豹之駒圖), 모자호도(母子虎圖), 맹호도(猛虎圖), 신선기호도(神仙騎虎圖), 설화도, 까치호랑이 그림, 산신도, 단호흉배(單虎胸背), 호피장막도(狐皮帳幕圖), 천문기원설, 구사론(九似論), 용생구자설(龍生九子說)어번성룡도(魚變成龍圖), 용왕도

* 주교재 : 『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』, 허균 지음, 교보문고